안녕하세요, 파이썬을 배우시는 여러분! 오늘은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**연산자(Operators)**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 거예요. 연산자는 마치 우리가 수학 시간에 배우는 더하기, 빼기와 같은 역할을 파이썬 코드에서 수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. 자, 그럼 다양한 연산자의 세계로 함께 떠나볼까요? 🚀
1. 산술 연산자: 계산은 기본! ➕➖✖️➗
가장 기본적인 연산자들로, 숫자를 가지고 사칙연산을 포함한 다양한 계산을 할 때 사용됩니다.
+ | 덧셈 | 3 + 5 | 8 |
- | 뺄셈 | 5 - 3 | 2 |
* | 곱셈 | 3 * 5 | 15 |
/ | 나눗셈 | 10 / 2 | 5.0 |
// | 정수 나눗셈 | 10 // 3 | 3 |
% | 나머지 | 10 % 3 | 1 |
** | 거듭제곱 | 2 ** 3 | 8 |
꿀팁: 나눗셈(/)은 항상 실수 형태로 결과를 반환한다는 점, 정수 나눗셈(//)은 소수점 아래를 버린 정수만 반환한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! 😉
2. 비교 연산자: 누가 더 클까? 🤔
두 값의 크기를 비교하여 참(True) 또는 거짓(False)을 반환하는 연산자입니다.
== | 같음 | 3 == 5 | False |
!= | 같지 않음 | 3 != 5 | True |
> | 큼 | 5 > 3 | True |
< | 작음 | 3 < 5 | True |
>= | 크거나 같음 | 5 >= 5 | True |
<= | 작거나 같음 | 3 <= 5 | True |
활용: 조건문(if)과 함께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데 아주 유용하게 사용됩니다. 👍
3. 논리 연산자: 참과 거짓을 조합! 🔗
여러 개의 조건들을 조합하여 하나의 논리적인 결과를 만들어낼 때 사용됩니다.
and | 그리고 | (3 > 1) and (5 < 10) | True |
or | 또는 | (3 < 1) or (5 < 10) | True |
not | 부정 | not (3 > 1) | False |
핵심: and는 모든 조건이 참일 때만 참을 반환하고, or는 하나 이상의 조건이 참이면 참을 반환합니다. not은 조건의 결과를 반대로 뒤집습니다. 🔄
4. 할당 연산자: 값을 넣어줄게! 📥
변수에 값을 할당할 때 사용되는 연산자입니다. 가장 기본적인 할당 연산자는 =입니다.
= | 할당 | x = 5 | x = 5 |
+= | 더하고 할당 | x += 3 | x = x + 3 |
-= | 빼고 할당 | x -= 3 | x = x - 3 |
*= | 곱하고 할당 | x *= 3 | x = x * 3 |
/= | 나누고 할당 | x /= 3 | x = x / 3 |
//= | 정수 나누고 할당 | x //= 3 | x = x // 3 |
%= | 나머지 할당 | x %= 3 | x = x % 3 |
**= | 거듭제곱 할당 | x **= 3 | x = x ** 3 |
간편함: +=, -= 등은 코드를 더 간결하게 만들어주는 편리한 기능입니다. 😎
5. 비트 연산자: 0과 1의 세계로! 🔢
컴퓨터 내부에서 숫자를 2진수로 표현했을 때, 각 비트 단위로 연산을 수행하는 연산자입니다.
& | 비트 AND | 5 & 3 | 1 |
` | ` | 비트 OR | `5 \ |
^ | 비트 XOR | 5 ^ 3 | 6 |
~ | 비트 NOT | ~5 | -6 |
<< | 왼쪽 시프트 | 5 << 1 | 10 |
>> | 오른쪽 시프트 | 5 >> 1 | 2 |
참고: 비트 연산자는 저수준 프로그래밍이나 특정 알고리즘에서 주로 사용됩니다. 처음 배우실 때는 이런 연산자가 있다는 정도만 알아두셔도 괜찮아요. 😊
6. 멤버십 연산자: 안에 있니? 🧐
특정 값이 시퀀스(리스트, 튜플, 문자열 등) 안에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연산자입니다.
in | 시퀀스 안에 해당 값이 있으면 True | 3 in [1, 2, 3] | True |
not in | 시퀀스 안에 해당 값이 없으면 True | 'a' not in 'banana' | False |
활용: 컬렉션 데이터를 다룰 때 특정 요소의 존재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 🗝️
7. 식별 연산자: 너랑 나랑 진짜 같은 존재? 👯
두 변수가 같은 객체를 참조하는지 확인하는 연산자입니다. 값은 같을 수 있지만, 메모리 상의 위치가 다를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.
is | 두 변수가 같은 객체를 참조하면 True | x = [1, 2]<br>y = x<br>x is y | True |
is not | 두 변수가 다른 객체를 참조하면 True | x = [1, 2]<br>y = [1, 2]<br>x is not y | True |
주의: ==는 값의 동일성을 비교하지만, is는 객체의 동일성(메모리 주소)을 비교합니다. ⚠️
8. 연산자 우선순위: 누가 먼저 계산될까? 🥇
하나의 표현식에 여러 종류의 연산자가 함께 사용될 때, 어떤 연산자가 먼저 계산되는지를 결정하는 규칙입니다. 일반적인 수학에서의 우선순위와 유사합니다.
1 | ** | 거듭제곱 |
2 | *, /, //, % | 곱셈, 나눗셈, 정수 나눗셈, 나머지 |
3 | +, - | 덧셈, 뺄셈 |
4 | <<, >> | 비트 왼쪽 시프트, 비트 오른쪽 시프트 |
5 | & | 비트 AND |
6 | ^ | 비트 XOR |
7 | `\ | ` |
8 | ==, !=, >, <, >=, <=, is, is not, in, not in | 비교, 식별, 멤버십 연산자 |
9 | not | 논리 NOT |
10 | and | 논리 AND |
11 | or | 논리 OR |
팁: 헷갈릴 때는 괄호 ()를 사용하여 연산 순서를 명확하게 지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 😉
'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Python]파이썬 자료구조 완전 정복! 리스트, 튜플, 딕셔너리, 집합까지 한 번에 끝내자!🧱 (4) | 2025.03.25 |
---|---|
[Python]파이썬 제어문: 조건문과 반복문 (5) | 2025.03.25 |
[Python]파이썬 데이터 타입과 변수📦 (6) | 2025.03.20 |
[Python]"Hello, World!"👋 (15) | 2025.03.20 |
[Python]🐍 파이썬 개발 환경 구축, 이제 쉽게 시작하세요! (Windows, macOS, Linux) (5) | 2025.03.20 |